자유 포항

1. 왜 그렇게 힘들다 힘들다 얘기가 나오는가?

지난 10년간 구단 운영비 지원은 증가한 적이 없음. 더블을 했을 때도 ACL 진출을 했을 때도 다음 시즌을 위해 구단이 할 수 있었던 선택은 다음해 예산을 예상하고 그 돈을 미리 땡겨 쓰는, 빚 내는 구조일 수 밖에 없음. 선수 인건비는 매년 증가하는데 쓸 돈은 제자리니 현상 유지만으로도 적자 구조가 이어지는 중. 이전에 이 곳에 포항이 악성 채무 상황을 어느 정도 개선했다고 얘기한 적이 있는데 그건 수년 전 얘기(아이러니하게 팬들이 가장 욕을 했던 대표이사 시절)였고 현재는 또 채무가 있다고 함. 작년에 김승대를 팔았지만 여전히 쌓이고 쌓인 걸 다 걷어내지 못한 상태. 이것부터 어느 정도 정리하지 않으면 안되는데 포항은 티켓 세일즈가 리그에서 최하위(객단가가 뒤에서 1,2위)고 포항시 지원 말고는 수년 간 딱히 새로 들어온 수입도 없다 보니 좋은 선수 파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음. ACL 진출은 스쿼드 보강이 필연인데 선택은 시장 가치가 높은 선수를 팔아 그걸로 저평가주를 사는 것 뿐. 재무구조 개선을 하려면 선수단 연봉을 확 낮추는 스쿼드 정리를 해야 하는데 그러면 팀 성적이 영향을 받고, 실제로 그런 시도를 했을 때 강등 위기까지 갔으니 손을 못 대는 상태. 

 

2. 컨디셔닝 센터 20억원 들여서 지었다며?

기업 입장에서는 비용과 남기는 자산의 구분은 있고, 컨디셔닝 센터 건립은 영구적으로 남기는 자산이라는 걸 어필해서 모기업이 예산 책정을 해 준 것임. 선수 영입이나 연봉은 쓰면 사라진다는 인식일 수 밖에 없으니 그에 대한 지원은 쉽지 않음. 

 

3. 과연 지원이 늘 것인가? 

포스코라는 기업은 삼성, 현대, SK 등과 달리 오너의 의중으로 스포츠단 지원이라는 사실상의 돈 증발시키는 '전시행정'을 하기 어려운 구조의 기업임. 박태준 회장이야 정치적으로도 거물이었고, 누구도 간섭할 수 없었지만 지금 체제에서는 회장이 여차저차 하기 힘듬. 대표이사가 ACL만 가면 어떻게든 해 보겠다고 했지만 이미 지난 10년 간 그런 패턴이 희망고문으로 끝난 걸 거듭 봐 온 구단 내외부 관계자들은 현실적인 대비를 일찌감치 하는 중. 

댓글 21

best FC포항스텐레스강 2020.11.03. 16:28
결론:포스코는 절대로 포항 전남에 지금 이상의 투자를 하지 않을 것이다
best Kaka 2020.11.03. 16:26
저런 상황에 더블을 해낸 ㄹㅇ 명장 황새 당신은 대체 ㅠㅠ
best FC포항스텐레스강 2020.11.03. 16:29
그놈의 명예회장 유지가 뭔지 ㅋㅋ 그것 아니었으면 진작에 없앴을걸. 유지를 따르는 거면 좀 제대로 지원이라도 해주든가 에혀
best Kaka 2020.11.03. 16:26
저런 상황에 더블을 해낸 ㄹㅇ 명장 황새 당신은 대체 ㅠㅠ
댓글
꽃침대 2020.11.03. 16:28
 Kaka
황새때는 지금보단 지원이 많았음.
개먹튀 지쿠 이적료 30억씩 주고 사올때도 저때고..
댓글
마테우스맘 2020.11.03. 16:27
그런데도 국태정을 대전한테 안넘기고 우리한테 넘겼네....
댓글
best FC포항스텐레스강 2020.11.03. 16:28
결론:포스코는 절대로 포항 전남에 지금 이상의 투자를 하지 않을 것이다
댓글
Kaka 2020.11.03. 16:29
 FC포항스텐레스강
상황이 저런데 구단을 2개씩 굴리는것도 신기하네
댓글
best FC포항스텐레스강 2020.11.03. 16:29
 Kaka
그놈의 명예회장 유지가 뭔지 ㅋㅋ 그것 아니었으면 진작에 없앴을걸. 유지를 따르는 거면 좀 제대로 지원이라도 해주든가 에혀
댓글
깐풍기 2020.11.03. 16:38
결국 두 구단이 합쳐지는것 이외에는 별 해답이 없다는거네
댓글
punk73 2020.11.03. 16:39
1번 끝자락에 말하시는게 16년 말하시는거 같은데 저때 선수단 연봉이 아챔나갔던 15년보다 조금이라도 더 썻던걸로 기억하는데 제가 잘못알고 있는건가요 ?
댓글
14년차 2020.11.03. 17:36
포항 전남 합쳐도 장기적으로 1팀 수준으로 지원 줄여버릴 게 뻔함
댓글
TM-korea 2020.11.03. 18:51
1번은 반대로말하면 잘 키워서 잘 팔고있다는 거 같은데요?

상황을 직시하고 할 일을 프런트가 잘 한다고 봐도 좋을 거 같은데
댓글
뽀항 2020.11.03. 19:25
다른기업이 인수좀했으면 좋겠다
댓글
모쌀겐네 2020.11.03. 20:04
긍까 아챔에 나가는 목적이 전북같은 중간상인을 제끼고 직접 팔아야하는걸 급선무로 두어야 한다고 봄. 선수판다고 징징대고 싶은 사람은 개인이 산 씨즌권 펼치지 못하면 입다물고 말이지
댓글
지노스 2020.11.03. 20:15
아까 볼만찬기자들에서도 얘기 나온거보면 업계에서 어느정도 움직임이 있다는건가 보네유
댓글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츄르토토 국내축구갤러리 츄르토토 규칙 + 국축갤 토사장 명단 35 Lumine 2065 25
정보/기사 2024 시즌 K리그1-K리그2 유니폼 통합정보 10 뚜따전 3268 11
자유 2024년 국내 축구 일정(K리그1~K4리그) 10 미늘요리 6579 36
에펨/로스터 국내축구갤러리 FOOTBALL MANAGER 로스터 공지 (7월 7일 베타업데이트) 116 권창훈 23672 57
가이드북 K리그1 가이드북 링크 모음집 13 천사시체 13534 39
자유 ❗이것만 있으면 당신도 프로 플스인! 개축갤 뉴비들을 위한 필독서 모음❗ 30 뚜따전 38600 45
자유 국내축구갤러리 2024 가이드 7 권창훈 27262 27
인기 모 커뮤니티에서 모종목 팬이랑 배틀 붙었는데 도와줘 34 동포청년 359 21
인기 서울 4 히든풋 372 21
인기 꼬꼬가 돈벌어오는 만화.MANHWA 8 달려라원상아 83 20
자유
기본
플옵 7 1
자유
기본
북극곰 7 2
자유
기본
아네트 9 1
자유
기본
플옵경남 8 0
자유
기본
띵똥 11 0
자유
기본
북극곰 23 4
자유
이미지
변성환의쾌변축구 36 5
자유
기본
사실은이렇습니다 11 1
자유
기본
박지성과병신들 6 0
자유
기본
양조위 21 3
자유
기본
경남뼈주먹 19 2
자유
기본
방공관제사령부 16 0
자유
기본
북극곰 30 3
자유
기본
김도영 17 2
자유
기본
Nightmare 6 0
자유
기본
박지성과병신들 24 1
자유
기본
북극곰 29 2
자유
기본
Lumine 24 4
자유
기본
양조위 21 1
정보/기사
이미지
냄비뚜껑 25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