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머 포항 이야기

시즌 모든 끝난 시점에서

어느 정도 포항 구단이 돌아가는 상황에 대해서

두리뭉술하고 길게 이야기하려고 함

선수에 대한 직접적인 실명은

최대한 피할 예정이니(유로 컨텐츠와 겹치는 부분과 본인이 그렇게 아는 것도 있는게 아닌지라)

선수 이적과 관련된 직접적인 이야기를

알고 싶은 분들은 뒤로가기 누르시는걸 추천함  

 

1. 포항 구단의 현재 상황

 

 외부에 알려졌듯이 현재 기준 구단 적자는 사실상 정산한 상황이지만

 K리그의 근본적인 문제인 리그 수익구조로 인한 손실이 있을거라고 함

 이 부분은 당연히 스포츠 구단이라면 적자를 가지고 운영하는 부분이지만 

 올해는 애매한 부분 관중 허용과 방역수칙등에 대한 추가 비용

 시즌권 이월 등으로 인한 손실이 예년에 비해 크게 예측되고 있음

(사실상 무관중이 나았을거라는 이야기가 돌 정도)

 그래도 전에 언급한 새 사장님을 필두로 올해 포항 구단은

 코로나 시국에도 라쉬반, 찰리즈와 같은 스폰과의 협약에 이어

 2~3개의 스폰서와 긍정적인 이야기 끝에 한 스폰과는 협약에 꽤 근접한 상황이라

 겨울에도 선수를 막 팔아야할 정도로 심각하겐 가지 않을 것이라고 함

 현재 구단에서 가장 안타까운 부분은

 올해 아챔으로 인한 수익구조를 바탕으로

 내년 투입될 예산에 대해서 강하게 모기업과 이야기를 하려 했으나

 다음 시즌 아챔 진출 실패로 인해 이 부분에 힘을 싣지 못하게 된 것

 물론 내년 아챔 진출 실패의 지분이 가장 큰 것은

 프런트가 겨울부터 여름까지 이어진

 선수 판매와 여러가지 잡음등의 책임이 있었다고 본인은 생각하고

 지금 프런트가 그 부분을 반성을 했을거라고 믿고 싶으며

 실제로 보여주는 사례들이 있기 떄문에 좋은 방향으로 생각을 하고 싶음

 여튼 아쉬운 부분은 뒤로 하고 

 서브 스폰의 증가와 당장의 부채 해결만으로도 구단의 재정적 건전성이 올라간 것에 대해서

 본인은 충분히 긍정적인 상황이라고 생각함

 

2. 선수단

 

 우선 어느정도 있는 나갈 선수들에 대해선 따로 언급 안하겠음

 이 선수들이 나가는 것에 대해서 구단에서 돈을 안 쓴 것도 없진 않지만

 포항 구단의 재정적 상황상 

 나가는 선수들에 대해서 구단에서 대할수 있는 것이 한계가 있기에

 돈을 많이 못 썼다는 표현이 내 생각에는 맞다고 생각함

 우승을 했다면 상금폭이 늘어남에 따라

 달라졌을수도 있겠지만

 준우승과 우승의 상금차이도 있고

 적자를 매꾼 금액에서

 감독님이 요구한 현장에 대한 성과적 보너스와

 어느정도 선수단 보강에 들어가는 금액까지

 포항의 현 재정적 상황에선 아슬아슬하게 사용됬다고 함

 그래서 현재 이적설로 나간다는 이야기 있는 선수들에 대해선 

 포기는 아니지만 구단측에서 할 수 있는 부분까지 제안을 했고

 결국 칼자루를 선수에게 준 상황이고

 감독님도 여름 송민규 건에서 프런트에서 반성을 한 것인지

 이 부분에 대해서 구단과 충분한 논의를 하고 구단측의 의견을 존중하고

 내년 판 짜기를 준비하고 있다고 함 

 물론 나가는 선수만 있는 것은 아니고

 포항이 선수 영입은 시도 중에 있지만 쉽지 않음

 우선 포항이라는 구단에 대한 메리트가

 현장에서 긍정적이지 않음

 예전에 비해 구단의 명성도 많이 떨어진 상태며

 현재 포항의 연봉 구조를 충분히 아는 에이전트들이 포항과의 계약을 선호하지 않는 것도 큼

 거기에 수도권과 지방, 포항의 경우는 광역시도 아닌 일반시라는 부분에서

 젋은 선수는 젋은 선수대로, 가족이 있는 선수의 경우 그 대로 

 꽤 많은 고민을 하게 만드는게 현재 상황임

 한 예로 여름에 포항이 노린 지방구단 공격수(이정협,김현성x)의 경우에도

 경쟁에서 포항이 가장 적극적이었고

 포항측에서 어느정도 충분한 금액을 제시했다곤 하는데 실패했다는 이야기가 있었던걸 보면

 위에 이야기한 포항 구단에 대해서 선수들이 이적하기를 선호하진 않는 다는 것이

 어느정도 없는 이야기는 아니라는걸 보여준거 같음

 다시 현재 이적시장으로 돌아오면

 대전이 시장에 거금으로 참여하는 이야기가 퍼짐에 따라

 포항의 영입 대상인 선수들과 협상에서 조금 틀어졌다는 이야기도 있었는데

 이 부분은 포항 뿐만 아니고 

 이적 시장에서 여러 구단들이 선수 영입에서 약간 정체 된 것이 있다는 이야기가 들리지만 

 오늘 대전의 승격 실패와 함께 어떻게 될지 차후 지켜봐야 할 듯

 추가로 구단에서는 현 구단의 재정적으로 긍정적인 상황을 유지하기 위해서

 선수단 규모를 줄이는 방향으로 감독님과 재계약 당시부터 이야기를 나눴으며

 감독님 역시 애매하게 많은 스쿼드보단

 확실한 메인 스쿼드를 중심으로 팀을 운영하시는것을 선호하는 것도 

 있기에 이 부분은 현장과 프런트에서 이견 없이 잘 정해졌다고 함 

 그래서 현재 임대 생활 중 성과를 보이지 못하거나

 감독님의 기준에 들지 못한 선수들이 꽤 정리 혹은 재 임대를 떠날 확률이 높다고 함

 포항에서 기대했던 최재영 선수도 여름에 빠르게 정리된 것도

 이러한 구단의 방침과 어느정도 이어진다고 보면 됨

 또 구단이 이러한 선택을 할 수 있는 이유는

 올해 콜업된 신인들이 하위 스플릿 라운드들에서 보여준 경기력과 함께

 감독님을 포함한 현장에서도 매우 좋은 점수를 주었기 때문인 것도 있다고 함

 

 

3. 외국인

 

 그랜트의 경우 해외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시즌 중에도 이야기를 했었지만

 자신의 부상을 기다려준 구단에 대한 고마움과 

 감독님 밑에서의 축구, 구단 및 한국 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크고

 구단에서도 잔류를 시키기 위해서 노력중

 하지만 규모가 큰 오퍼가 온다면 포항 입장에선

 지키긴 쉽지 않을거라 지켜봐야 하는 상황 

 새로운 용병들을 구하는것도 

 유럽이 재차 코로나 팬더믹으로 인해

 시장이 대 혼돈인 상황이라

 포항의 경우에도 리스트업 해둔 외인들과 협상 중

 중단 혹은 실패로 가는 경우가 생기고 있다고 함

 특히 유럽 선수들이 

 최근 중국 구단의 재정적 악화과정에서

 여러 선수들의 임금체불과 관련한 이야기와 함께

 코로나 원산지인 중국으로 인한

 부정적인 시선이 더 커짐과 동시에

 동양권 이적 선호도가 떨어진 것도

 어려움에 한 몫을 하고 있다고 함

 이로 인해 포항에선 팔라시오스를 처분 하는 쪽과

 그냥 데리고 가자는 의견이 약간 갈리고 있지만

 작년부터 팔고 싶어하던 의견쪽으로 조금 무게감이 실리고 있지만

 결국 시장상황에 따라 달라질거라 뭐라고 확실하겐

 못 말한다고 이야기 들음

  

4. 마무리

 

다사다난했던 포항 구단이 올해 프런트의 여름 송민규 사건을 중심으로

서서히 추락하던 이미지가

회복하기 힘들 정도로 크게 대였고 실망한 팬들도 많을거라고 생각함

본인 역시 지금도 송민규 건에 대해서

충분히 화가 나고

지금도 솔직히 매번 구단 상황을 풀어주면서도

당장 구단이 통수치거나 나쁘게 바뀌면 어떻하나 이런 마음을 계속 가지고 있어서

글을 쓰면서 망설였던 적이 많았고

오늘도 글을 3번 정도 지웠다 썼다 했음 

그래도 

포항팬들이 올해 화를 내고 목소리를 낸 것이

영향이 간 것인진 

알 순 없지만

결과적으로 

구단이 긍정적으로 바뀌고 있다는걸

알리고 싶은 마음과 함꼐

결국 떠난 포항팬들을 조금이나마 붙잡고

기존 팬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하고 

올 시즌 구단 상황에 대해서 내가 아는 선에서 꾸준하진 않지만

잡다하게 글을 써재겼던거 같음

개인적으론 루머 탭 달고 두리뭉술하게 이야기 써서

긴 글 읽게 만든 갤러들한텐 좀 미안하기도 함

 

여튼 포항팬들을 포함한 조,개축 팬들 모두 한 시즌 동안 고생했고

각자 응원 하는 팀들에게 내년에 좋은 일만 가득하길 빌면서 

긴 글 마침

 

 

  

 

 

 

 

댓글 19

best 스타킴 2021.12.12. 19:25
아챔 나갔을때도 선수단 ㅈㄴ팔았으면서 아챔 못나간다는 명목으로 예산못준다는게 ㅈㄴ웃기네ㅋㅋㅋ걍 주기싫다고 왜 말을못해ㅋㅋㅈㅋ
best 사실은이렇습니다 2021.12.12. 18:57
불가항력적인 부분은 어쩔 수 없지만
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는 나아지는 것 같아 좋네
best 김석박사 2021.12.12. 21:36
그래도 마인드 개선이 보여서 긍정적인 방향으로 보여짐 ㅋㅋ

애매한 선수보다는 조금 손해를 보더라도 확실하게 좋은 선수들만 영입하는게 확실히 좋은 듯

우리야 유스에 투자를 많이하고 많은 득을 보고 있으니 ㄹㅇ 어중이떠중이 보단 A급 선수들이 좋을뜻
best 사실은이렇습니다 2021.12.12. 18:57
불가항력적인 부분은 어쩔 수 없지만
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는 나아지는 것 같아 좋네
댓글
karajan 2021.12.12. 19:04
중국놈들은 도움이 안되네 진짜
댓글
힘내라고철 작성자 2021.12.12. 19:08
 karajan
코로나도 코로나지만 임금 체불이야기가 퍼진 것도 큰게 보통 한국 시장으로 온 용병들중에 한국에서 성공하고 중국으로 가서 때 돈 버는 트리도 생각하고 오는 애들도 있는 지라
댓글
진쟈에일 2021.12.12. 20:41
 karajan
그전까지 도움이 된거긴 하지 ㅋㅋㅋ
댓글
슬픈포항항 2021.12.12. 19:24
결국 돈인데. 이것도 지방 구단이라 여러모로 힘든점이 많긴 할꺼야. 광역시면 모르겠는데 일반 시니까 씁쓸하구만
댓글
힘내라고철 작성자 2021.12.12. 20:08
 슬픈포항항
기존에 포항에 살던 시민들도 빠져 나가고 있는지라... ㅠㅠ 이번에 겨우 50만 방어한거 보고 진짜 시가 위기라는게 직접 와 닿았음
댓글
슬픈포항항 2021.12.12. 20:15
 힘내라고철
공장이 들어오면 그래도 좀 괜찮을텐데 .ㅠ
들어오려는 회사는 있는데 공업 용수 문제 때문에 못 들어오는게 참.. 이래저래 안풀리는거 같음. 지방 도시 치고는 잘 버티고 있긴 하지만 얼마나 버틸지.
댓글
best 스타킴 2021.12.12. 19:25
아챔 나갔을때도 선수단 ㅈㄴ팔았으면서 아챔 못나간다는 명목으로 예산못준다는게 ㅈㄴ웃기네ㅋㅋㅋ걍 주기싫다고 왜 말을못해ㅋㅋㅈㅋ
댓글
항상추운겨울 2021.12.13. 01:26
 스타킴
ㄹㅇ ㅋㅋ 아니 지원을 좀 해주고 저런 소리 하던가
댓글
발달린플스 2021.12.12. 19:35
라보나 작년까지 아니였음??
그리고 라보나는 스폰서가 아니라 디자인이나 외주 이런쪽 아니였나
댓글
힘내라고철 작성자 2021.12.12. 19:37
 발달린플스
아 ㅈㅅ 라쉬반을 잘 못 씀 ㅋㅋ 덕분에 고침
댓글
발달린플스 2021.12.12. 21:15
 힘내라고철
라쉬반 진짜 열심히 뛰어서 구했다고 들었는데 ㄹㅇ 대단 ㅋㅋ
댓글
김무스 2021.12.12. 20:13
이것만 보면 다행인 생각이 드네요.
특히나 얕고 비대하기만한 스쿼드에 대한 축소는 개인적으로 아주 긍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
심심해 2021.12.12. 20:54
+포스코 지주사 전환,호주 가스 기업 인수 작업땜 축구단 애기같은거 들어줄란가 모르겠음
댓글
best 김석박사 2021.12.12. 21:36
그래도 마인드 개선이 보여서 긍정적인 방향으로 보여짐 ㅋㅋ

애매한 선수보다는 조금 손해를 보더라도 확실하게 좋은 선수들만 영입하는게 확실히 좋은 듯

우리야 유스에 투자를 많이하고 많은 득을 보고 있으니 ㄹㅇ 어중이떠중이 보단 A급 선수들이 좋을뜻
댓글
포포항항 2021.12.12. 22:15
이석현, 이상기는 전역과 동시에, 최재영도 부천이 원했으니 나갔고 다른 못 뛰었던 신인선수들도 대거 나가는 겨울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임대갔던 선수들 다 합치면 40명이 넘어가는걸로 아는데 아무리 신인급 연봉이라도 우리 팀 사정상 너무 큼.
사실 클하에서 1년 뒹굴면서 기량 지켜보면 선수 퀄리티는 알수있으니 감독 구상에 없고 이 선수를 원하는 팀 있으면 임대나 이적 적극적으로 하는게 선수나 구단도 좋을듯.
상수나 동범이 한경기도 못뛰고 20초반 날리는거 보면 안타까움.
댓글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자유 당분간 후방짤등 위험한 이미지 자제해주세요 18 레어코일 978 58
츄르토토 국내축구갤러리 츄르토토 규칙 + 국축갤 토사장 명단 35 Lumine 1874 24
정보/기사 2024 시즌 K리그1-K리그2 유니폼 통합정보 9 뚜따전 3068 11
자유 2024년 국내 축구 일정(K리그1~K4리그) 10 미늘요리 6397 36
에펨/로스터 국내축구갤러리 FOOTBALL MANAGER 로스터 공지 (7월 7일 베타업데이트) 116 권창훈 23487 57
가이드북 K리그1 가이드북 링크 모음집 13 천사시체 13358 39
자유 ❗이것만 있으면 당신도 프로 플스인! 개축갤 뉴비들을 위한 필독서 모음❗ 30 뚜따전 38339 45
자유 국내축구갤러리 2024 가이드 7 권창훈 27084 27
인기 “전북 前 감독 모라이스 포함”…‘홍명보·김도훈’ VS ‘외국인’ 구도? 21 Lumine 421 38
인기 ㅂㅁㅊ) 국대감독 추가 14 VAMOBLUE 219 23
인기 굿럭 몬레알 6 ChenchoGyeltshen 154 19
츄르토토
이미지
임윤아 2 0
츄르토토
이미지
시나모롤 5 0
정보/기사
이미지
Lumine 12 1
자유
기본
미늘요리 27 4
자유
기본
기성용 6 1
자유
이미지
Lumine 29 2
자유
이미지
Lumine 27 3
아시아축구
이미지
고랭지동태 92 6
자유
이미지
도움이필요한동혁 44 4
자유
기본
창원가로수길 51 5
충동구매
이미지
혼고아이 44 3
정보/기사
기본
Lumine 87 13
자유
이미지
김유연 38 5
자유
기본
도움이필요한동혁 53 2
자유
이미지
김유연 20 1
자유
기본
발디비아종신해랑 71 2
아시아축구
이미지
미늘요리 132 13
자유
기본
고랭지동태 65 1
자유
이미지
진순만먹는씨드 35 5
자유
기본
열혈축덕 75 3